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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계의 필요성 : 

 

통계적 기교가 기업 운영이나 가계에 대한 중요한 결정을 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되며, 기업이나 개인의 의사결정을 돕는다.

 

통계학 : 효과적인 의사결정 내리기 위해 자료를 수집, 요약 , 분석 , 표현, 판단

 

통계의 사전적 의미 :

 

수치로 표현되는 사실 또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  표로 만들어 어떤 주제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를 얻어내는 일련의 과정

 

RAW DATA : 통계적으로 처리되지 않은 최초의 수집된 본래의 자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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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집단(Population) :

 

통계적인 관찰의 대상이 되는 집단 전체를 말한다. 

 

==> EX) 2014년 6.4 지방선거에서 선거권을 갖는 20대 유권자 전체

 

==> 유한개 ==> 유한 모집단(FINITE POPULATION) 

 

==> EX) 몸무게 등과 같이 관찰값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모집단 ==> 무한모집단(INFINITE POPULATION)

 

 

표본(SAMPLE) :

 

모집단으로부터 추출된 일부 대상들의 집합

 

==> 지방선거에서 모두의 성향 파악 불가능 ==> 일부만 추출하여 판단

 

 

==> 표본은 모집단의 부분집합

 

전수조사 :

 

==> 인구 총 조사와 같이 조사 대상이 되는 모든 대상을 상대로 통계조사

 

임의추출(Random Sampling) :

 

==> 각각의 요소들이 선정될 가능성을 동등하게 부여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표본 선택

 

 

확률표본(SAMPLE SURVEY) :

 

==> 임의추출 하여 조사 ==> 표본 조사(Sample Survey) ==> 선정된 표본

 

 

 

EX1) 

 

모수(Parameter) :

 

==> 모집단의 특성을 설명하는 수치 ==> 모집단 자료를 얻는다는 것이 불가능 ==> 대부분 알려지지 않은 수치

통계량(Statistics):

 

==> 표본의 특성을 나타내는 수치 ==> 표본으로부터 조사되어 알 수 있는 정보

 

 

출처 :  [쉽게 배우는 생활속의 통계학]  [북스힐 , 이재원] 

※혼자 공부 정리용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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